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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행동주의 이론(behavioral theory)의 개요

    (1) 개념

    인간 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기본 전제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에 학습이론(learning theory)이라고 불린다.

    (2) 행동주의자들의 관점

    • 관찰하고 실험하여 얻은 결과가 아닌 것을 인정하지 않는 철저한 실증 주의자들의 입장을 고수하였다.
    • 인간 행동에 관한 연구는 직접 관찰할 수 있는 어떤 유기체에 주어지는 자극(stimulus)과 이로부터 생기는 반응(response)으로만 연구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여 인간 행동의 동기를 무시하였다.
    • 인간을 자율적인 존재가 아닌 외부 환경의 산물로 봄으로써 인간을 그저 외부환경에 반응하는 수동적인 모습으로 표현했다.
    • 인간을 기계의 한 부속품으로 간주하는 위험한 사고를 낳았다.
    [주의]
    행동주의 이론의 인간관은 스키너를 비롯한 전통적 행동주의자의 관점과 반두라를 비롯한 사회학습이론가와 인지적 행동주의자들 사이에 많은 차이점이 있다.
    ① 스키너를 비롯한 전통적 행동주의자들은 자율적인 인간은 존재할 수 없다고 주장하며, 인간의 자기결정과 자유의지 가능성을 완전히 배재하고 있다.
    ② 반두라를 비롯한 사회학습이론가와 인지적 행동주의자들은 인간은 사회문화적 조건의 산물이 아니라 그 자신이 환경을 산출해내는 주체자라고 보고 있다.

     

    (3) 행동주의 이론이 사회복지 실천에 미친 영향

    ① 환경의 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였다.

    • 사정(assessment) 과정은 행동주의 이론을 적용하는 중요한 영역으로, 오늘날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정 도구는 사고와 감정을 포함하는 행동적 요소와 인지적 요소를 측정하는 도구들이다.
    • 피셔와 코코란(Fisher & Corcoran)의 '임상활동을 위한 측정도구(Measures for Clinical Practice)'는 행동, 사고, 감정, 증상을 측정하기 위해 자주 사용된다.

    ②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다.

    • 정신건강 영역에서 우울한 상태에 있는 사람들, 불안감으로 고통받는 사람들, 정신증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돕는 방법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 가족 분야에서 부모역할 기술 획득 방법을 가르치고, 부모들이 자기 아이들의 떠남에 따른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를 가르치는데 활용한다.

    ③ 보상 프로그램이나 인센티브(성과급제)를 사용한 조직이나 기관에서도 행동기법을 사용한다.

     

    ④ 상품의 판매를 촉진시키기 위하여 사은품(강화물)을 제공하면서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를 촉발시키는 행동기법을 활용한다.


    2. 초기 행동주의 이론

    (1) 파블로브의 이론 : 고전적 조건 형성 또는 고전적 조건화

    ① 개에 대한 실험에서 개의 입에 고기 조각(무조건적인 자극, unconditioned stimulus)을 넣으면 항상 침(무조건적 반응, unconditioned response ; 학습되지 않은 반응)을 분비하게 된다는 것을 발견한다.

    • 고기를 주기 전에 매회 종을 울리면, 후에 종소리(조건적인 자극, conditioned stimulus)만 듣고도 침을 흘린다. (조건화된 반응, conditioned response)
    • 종소리는 원래 타액분비와는 관계가 없는 중립 자극(neutral stimulus, 중성 자극)이기 때문에 단지 종소리만으로는 개가 침을 흘리지 않으나, 중성 자극을 1 차 적인 유발 자극과 연결시켜서 개에게 투입함으로써 중성 자극에도 타액을 분비하는 반응이 유발된다.
    • 중성 자극에 반응 유발 능력을 가지게 하여 조건 자극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 고전적 조건화이다.

    ② 고전적 조건화는 어떤 자극에 유기체가 자동적으로 또는 수동적으로 어떤 반응을 일으키게 만드는 속성 때문에 반응적 조건화(repondent conditioning)라고도 불리며, 이러한 조건화에 의해 형성된 행동을 반응적 행동이라 한다.

    • 반응적 행동은 인간 유기체가 특정 자극에 대해 자동적으로 유발되는 반사적 반응으로, 구체적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구체적 행동을 말한다.
      예) 타액분비, 눈물, 재채기 등과 같은 반사 행동과 수업시간에 교수가 질문을 하면 초조해하는 행동, 타인의 칭찬을 받았을 때 수줍은 미소를 짓는 것, 영유아기 아기 입에 젖꼭지를 물리면 빨기 반응을 보이고 손바닥에 어떤 물체를 놓으면 잡기 반응을 보이는 것 등
    • 반응적 행동의 특징은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에 의해 전적으로 통제된다는 것으로, 자극이 있으면 반응하고 자극이 없으면 반응하지 않는 매우 단순한 모형이다.

     

    (2) 왓슨(John Watson)과 레이너(Rosalie Rayner)의 이론 : 고전적 조건 형성

    ① 파블로브가 동물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건 형성을 인간에게도 적용할 수 있음을 최초로 보여준 사람이 왓슨이다.

     

    ② 그는 그의 연구 조교인 레이너와 '앨버트에게 공포 반응 조건 형성하기' 실험에서 인간의 정서도 조건 형성될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 즉, 11개월 된 앨버트(Albert)의 정서적 공포 반응을 조건화시켰다.

    • 실험 이전에는 앨버트는 흰쥐(중립 자극)를 보고 공포심을 보이지 않았다.
    • 왓슨과 레이너는 길들인 흰쥐를 앨버트 뒤에서 쇠망치를 두드리는 소리와 함께 제시했다.
    • 앨버트는 쇳소리에 놀라 쓰러지면서 머리를 파묻었다.
    • 잠시 후 앨버트가 흰쥐를 잡으려고 하자 또 쇳소리를 냈다.
    • 앨버트는 울면서 넘어지고 일주일 후 쥐 근처에 갔을 때 앨버트는 손을 움츠렸고 몇 번 더 흰쥐를 대면시켰더니 울면서 흰쥐(조건 자극)를 피했다.
    • 그 후 쥐를 닮은 대상뿐 아니라 흰 털 달린 인형, 산타클로스의 수염에도 공포증을 보였다.

     

    (3) 숀다이크 (Thorndike)의 이론 : 도구적 조건화

    ① 음식물을 얻기 위해 지렛대를 조작하여야만 빠져나올 수 있는 문제 상자에 동물 지능이 존재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동물(굶주린 개, 병아리, 고양이)을 집어넣는 실험을 실시하였다.

     

    숀다이크가 사용했던 문제 상자와 고양이가 보여준 학습곡선
    [출처 : 현성용 외, 2008]

    -> 반응 잠재기가 점진적이고 불규칙적으로 감소되었는데, 이는 고양이의 시행착오 과정임을 의미한다.

    숀다이크가 사용했던 문제 상자와 고양이가 보여준 학습곡선
    숀다이크가 사용했던  문제 상자와  고양이가 보여준 학습곡선

    1. 고양이를 문제 상자(puzzle box)에 집어넣고 고양이가 지렛대를 밟고 나올 때까지 소요된 반응 잠재기 (response latency)를 측정하였다.
    2. 고양이는 상자에서 벗어나 바깥에 놓인 음식물을 먹기 위해 다양한 행동을 하다가, 우연히 지렛대를 밟으면 문이 열린다.
    3. 그다음에 고양이는 이전 시행에서와 비슷한 행동을 하지만 조금 더 빨리 지렛대를 밟았다.
    4. 시행이 반복됨에 따라 고양이가 지렛대를 밟고 바깥으로 나오는 반응 잠재기는 짧아지지만 감소되는 형태는 점진적이고 다소 불규칙적인 것이었다.
    5. 동물들은 실제로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거친 이후 즉시 도구 (지렛대)를 조작하여 미로 상자를 빠져나오는 방법을 학습하였다.

    ② 시행착오(trial and error)에 의한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이라 하는데, 그것은 반응 후에 수반되는 결과가 바람직한 것이면 그 반응률이 나타날 확률이 증가되고, 그 결과가 바람직하지 않으면 그 확률이 감소된다는 것이다.

     

    ③ 특정 행동에 따른 결과가 다음 행동의 원인이 되며, 행동은 결과, 즉 보상과 벌에 의해 유지 또는 통제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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