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연상 free association
프로이트가 신경증 환자를 치료하던 정신분석의 한 방법이다. 환자에게 떠오르는 생각을 자유롭게 말하도록 한 다음 심리적 변화를 추적, 숨겨진 환자의 저항 심리를 밝혀냄으로써 이를 극복하고 치유하도록 하였다. 생각나는 대로 말하도록 한 후 어떤 부분에서 막히고 갈등하는지를 관찰하면서 환자의 상태를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방법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환자가 모든 것을 다 말하도록 하는 것이다. 필요 없다거나 창피하다고 해서 제외시켜서는 안 된다. 선택과 해석은 분석자의 일이다.
자유 연상은 정신분석적 치료의 주된 기법의 하나로 프로이트가 환자의 저항 수준을 낮추기 위해 고안해 냈다. 일상생활의 상념과 선입견을 제거하고 어떤 감정이나 생각도 억압하지 않은 채 (검토하거나 순서대로 생각하지 않은 채) 긴장을 풀고 마음속의 모든 생각을 떠오르는 대로 즉시 말하게 하는 하는 방법이다.
- 환자에게 그것이 아무리 사소하고 당혹스러운 것일지라도 상관하지 말고 마음에 떠오르는 모든 것을 말하게 하는 것이다.
- 이러한 언어 연상을 주의 깊게 경청함으로써 프로이트는 그가 무의식적 욕구와 공포의 표현이라 믿었던 일관된 주제를 간파하였다.
환자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것을 편안한 자세에서 아무런 방어 없이 자유롭게 연상하다 보면 무의식 속의 고통스러운 자료들이 의식으로 떠오르게 되고 분석가는 이렇게 연상된 자료들의 연관성을 해석해 줌으로써 통찰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무의식적 소망, 환상 동기 등을 해방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인 자유 연상 과정에서 치료자는 내담자의 무의식 속에 숨겨진 억압된 생각이나 감정들을 확인할 수 있다. 도한 이런 자유 연상이 차단되거나 중단되는 것은 내담자의 무의식의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한다.
꿈의 해석 interpretation of dreams
프로이트는 신경증 환자의 꿈을 해석함으로써 치료에 이를 수 있다고 보았다. 꿈은 무의식적인 욕망이 표출된 것이므로 아무 의미 없이 뒤죽박죽인 것처럼 보이는 꿈이라도 연구해 보면 그런 식으로 꿈이 왜곡된 원인이 분명히 있다는 것이다. 꿈은 분명한 정신 활동이며, 낮 동안 의식 세계에서는 드러나지 않았던, 숨겨져 있는 무의식적 충동이 일정한 과정을 거쳐 드러나는 현상으로 보았다. 다시 말해 자유 연상을 통해 환자의 꿈을 해석해 보면 대부분은 꿈은 욕구의 표현인데, 이 욕구는 무의식적이고 성욕과 관련 있기 때문에 그대로 표현되지 못하고 자아의 검열을 거쳐 왜곡, 변형되어 나타난다. 그러므로 꿈을 분석해 보면 무의식적 욕구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전이 transference
욕구는 대상을 선택할 때 어떤 장애가 생길 경우, 새로운 대상을 선택한다. 그 대상으로도 본능적 욕구가 채워지지 않을 경우, 또 다른 대상을 찾아 나선다. 이와 같이 본능의 원동력인 에너지는 언제나 그대로 남아 있으며, 이 욕구를 충족시킬 대상이 마땅치 않을 경우 그 대상을 바꾸는 것을 전이라 한다.
출처
정신분석입문, 2011, 최석진 편역, 돋을새김
사회복지 통합이론서, 2021, 김진원 편저, 가지산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