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아들러의 개인 심리 이론의 주요 개념에는 우월에 대한 추구, 열등감과 보상, 생활양식, 사회적 관심, 창조적 자아(창조적 자기), 인생 과업, 가상적 목표(가공적 목적론) 등이 있다. 어러 한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아들러 개인 심리 이론의 주요 개념

    01 우월에 대한 추구 (striving for superiority, 우월에 향한 노력)

    ① 우월성(superiority)이란 개념을 자기완성 혹은 자아실현이란 의미로 사용하였으며, 인간의 자기 신장, 성장, 능력을 위한 모든 노력의 근원이 열등감이라고 말했다.

     

    ② 우월을 향한 노력은 열등감을 보상하려는 욕구에서 나오며 환경을 더욱 잘 통제할 수 있도록 권력 혹은 힘을 성취하려는 것이다.

     

    ③ 우월에 대한 추구의 본질과 기능

    • 우월에 대한 추구는 유아기 때 자기가 주위의 사람들보다 무력하고 열등하다는 것을 인식한 것에 근거하여 발달한다.

    • 우월의 목표는 긍정적(건설적) 경향이나 부정적(파괴적) 경향을 모두 취할 수 있다.
      ㄱ. 긍정적 경향은 사회적 관심이나 나른 사람의 행복을 지향하는 이타적 목표이다.
      ㄴ. 부정적인 경향은 개인적인 우월성을 추구하는 자기 존중, 권력, 개인적 허세와 같은 이기적인 목표이다.

    • 우월을 향한 추구는 개인과 사회 두 가지 수준 모두에서 일어나므로 개인적 차원에서 완성을 향한 노력함과 아울러 사회의 일원으로서 사회의 문화를 완성하기 위해서도 노력한다.

     

    02 열등감과 보상

    ① 열등감(inferiority feeling)

    • 인간은 현재보다 나은 상태인 완전성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누구나 어떤 측면에서 열등감을 느끼고 있다. -> 보편적인 감정

    • 열등감은 결코 약점이나 비정상이 아니라고 하였으며, 이를 부정적으로 보지 않았다.
      ㄱ. 열등감은 모든 사람들에게 더 발전하고자 하는 노력을 하게 만드는 추진력이 된다고 하였다.
      ㄴ. 인간의 모든 행동을 동기화하는 근원으로, 개인의 성장과 발달은 열등감을 극복하려는 시도에서 나온다.

    •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도 어떤 이유로든 안 될 경우에는 이 열등감이 강화되어 병적 열등감에 이르게 된다. 병적 열등감에 이르기 쉬운 세 가지 어릴 때 환경을 기관 열등(organ inferiority, 기관의 결함, 신체적 열등감), 과잉보호(spoiling, 응석받이로 키움), 양육태만(neglect, 방임)으로 서술한다.
      ㄱ. 기관 열등 : 기관이 선천적으로 약하거나 기능이 저조한 것으로, 신체적으로 불완전하거나 만성적인 아픈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과 성공적으로 경쟁할 수 없음으로 인해 열등감이라는 소라껍데기 속에 움츠러든다.
      ㄴ. 과잉보호 : 부모의 자녀교육과 관련된 것으로, 아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기보다 부모들이 먼저 나서서 모든 일을 해결함으로 인해, 자신이 인생의 어려운 고비에 부딪쳤을 경우 해결할 능력이 없다고 믿고 깊은 열등감에 젖게 된다.
      ㄷ. 양육태만 : 부모가 자녀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를 하지 않는 것과 관련된 것으로, 양육 태만된 아이들은 근본적으로 자신이 필요하지 않다고 느끼고 있기 때문에 열등감을 극복하기보다 오히려 문제에 대해 회피하거나 도피한다.

    • 보상(compensation) : 심한 신체적 약점이나 결함이 있는 사람이 연습이나 훈련을 통해 이를 보상하려는 노력을 하며, 가끔 아주 훌륭한 기술이나 힘으로 발전되는 경우가 있다는 사실을 관찰했다. -> 보상은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인간을 자극하는 건전한 반응

     

    03 생활양식(life style)

    ① 생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설계한 좌표를 의미하며, 자기 혹은 자아, 성격, 성격의 통일성, 개성, 문제들에 대처하는 방법, 삶에 공헌하려는 소망 등으로 정의된다.

     

    ② 생활양식은 모든 행동을 구체화시키는데 아들러는 4~5세경에 이것이 기본적으로 결정되며, 그 이후에는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지 않고, 어릴 때 정착된 기본구조의 개정이나 확대만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04 사회적 관심(social interest)

    ① 각 개인이 이상적인 공동사회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사회에 공헌하려는 성향을 의미하며, 선천적이지만 의식적인 개발을 필요로 한다.

    • 협동심이나 연대의식 또는 동료의식 같은 사회적 관심의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사람은 바로 어머니이다.
    • 아버지는 사회적 관심에 영향을 미치는 두 번째로 중요한 사람이다.
    • 부모의 부부관계가 자녀의 사회적 관심의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했다. 

    ② 사회적 관심을 개인의 장래에 모든 적응이 달린 중요한 문제로 간주하여, 개인의 사회적 관심에 대한 수준을 가지고 그 개인의 심리적 건강을 측정하는 척도로 사용하였으며, 사회적 괌심이 부족한 사람은 적응이 어렵다고 추정하였다.

     

     

    05 창조적 자아(creative self, 창조적 자기, 자아의 창조적인 힘)

    ① 인간이 스스로 자신의 성격을 만든다는 주장으로 인간에게는 유전과 경험이라는 원료를 사용하여 창조적 자기(창조적 자아)를 만들어 내는 능력이 있다는 것이다.

    • 유전과 환경은 성격 형성에 있어 재료인 회반죽과 벽돌일 뿐이며 인간이 창조적 방법으로 건축물을 디자인, 즉 인생에 대한 태도를 형성한다.
    • 유전에서 나온 능력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나온 경험을 해석하여 자기 나름대로의 성격을 만든다는 주장이다.

    ② 인간은 자신의 삶을 스스로 창조해갈 수 있는 능동적인 존재로서, 성격 형성에 있어 개인의 자유와 선택을 강조한다.

    [주의]
    아들러는 인간 행동을 형성하는 결정 요인으로 환경과 유전의 영향을 부인하지 않았다. 개인은 유전과 경험이라는 재료를 조합하여 성격을 형성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개인이 무엇을 소유하고 있느냐가 아니고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느냐는 것이다.  따라서 성격 형성에 있어서 주어진 재료는 이차적인 것이며, 사람들은 스스로 자신을 만들어가게 된다.  개인마다 재료를 이용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사람들 간에 성격적 차이를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김동배, 권중돈, 2006)

     

    06 인생 과업(task of life, 인생 과제)

    ① 아들러는 사람이면 누구나 적어도 세 가지 주요 인생 과업인 일과 여가(work & leisure), 우정(friendship), 사랑(love)에 직면하게 된다고 믿었다.

     

    ② 모 삭과 드레이커스(Mosak & Dreikurs)는 아들러에 의해 암시되기만 했던 영성(spirituality)과 자기 지향(self-direction)의 인생 과제를 확인하였다.

     

     

    07 가상적 목표(fictional finalism, 가공적 목적론, 허구적 최종 목적론)

    ① 개인이 추구하는 궁극적 목적은 현실에서 결코 검증되거나 확인할 수 없는 가상적 목표라고 했다.

    • 진실이 아닌 진실이라고 믿는 것에 동기 유발된다는 것이다. "정직이 최선의 길이다"라는 목적은 현실보다 더 효과적으로 사람들을 움직이게 한다.
    • 현실에 대처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기도 한다. "노력하면 뜻을 이룰 수 있다."라는 목적은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 유용하고 건전한 노력을 하게 할 수 있다.

    ② 가상적 목표의 개념은 프로이트와 달리 인간의 행동이 과거에 대한 경험보다는 미래에 대한 기대로 동기화된다고 보았고, 각 개인의 우월성의 추구는 그들이 채택하는 가상의 목표에 의해 결정된다고 했다.

    예) 어떤 사람은 열심히 일하고 조금만 운이 따르면 못할 일이 없다는 신념으로 이 세상을 살아갈 수 있는데, 이러한 신념은 실제가 아니라 허구인 것이다. 왜냐하면 열심히 일하지만 아무것도 성취하지 못한 사람들이 수 없이 많기 때문이다.


    아들러의 다른 포스팅 참고

    ▶ 아들러 (Alfred Adler)의 생애, 개인 심리 이론, 인간관, 기본 가정

     

    아들러 (Alfred Adler)의 생애, 개인심리이론, 인간관, 기본가정

    아들러의 생애 (Alfred Adler, 1870~1937) 아들러는 육 남매의 둘째로 오스트리아의 비엔나에서 1870년 태어났다. 그는 아주 평범한 학생이었다. 사실 중학교 때 그는 수학 실력이 형편이 없어서 그 과정

    maryartcom.tistory.com

    [자료 출처]

    사회복지 통합 이론서, 2021, 김진원 편저, 가지 산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