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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르스 프레드릭 스키너(Burrhus Fredric Skinner, 1904~1990)의 생애]

    스키너는 1904년 펜실베이니아주의 부유한 가정에서 두 명의 아들 중 큰아들로 출생하였다. 변호사인 아버지는 스키너의 출생을 지역신문을 통해 알렸다. 1928년 하바드 대학의 심리학과 대학원에 입학하였다. 동물 행동을 전공하였으며, 1931년 박사학위를 받았다. 처음에는 보통 쥐 나 비둘기 등 하위 동물을 연구한 후 그 원리를 성인의 정신분석 및 자폐성 어린이 연구, 인간 언어의 분석, 학습 기계의 고안 등 그 밖의 다른 상황에 적응시켰다.  또한 "스키너 상자"로 널리 알려진 장치를 동물의 조직적 행동(operant behavior)을 연구하는 데 사용했다. 스키너의 지대한 업적으로 그는 현대 심리학의 중요한 인물이 되었다. 스키너는 1990년 사망하였다.


     

    01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의 기본 가정

    (1) 스키너는 인간의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되며, 행동에 따르는 강화에 의해 전적으로 결정된다고 보고 있다.

     

    (2) 스키너는 이전의 고전 행동주의자 (파블로브 Pavlov와 숀다이크 Thorndike)의 조건화 이론을 고전적(또는 반응적) 조건화와 도구적(또는 조작적) 조건화로 분류한 뒤 이 두 이론을 체계화시켜 행동주의 심리학의 입장을 확고하게 만든 학자이다.

     

    (3) 인간의 행동을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으로 구분하였으며, 인간 행동의 초점은 자극과 고전적 조건화보다 행동의 결과와 조작적 조건화에 있다고 본다.

    • 반응적 행동은 구체적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구체적 행동을 일컫는다.
    • 조작적 행동은 환경을 조작해서 어떤 결과를 낳게 되는 행동으로, 조작적 조건화에 의해 습득된 행동을 일컫는다.

    (4) 인간 행동에 대한 기본 가정

    • 인간의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되며, 그것에 따르는 강화에 의해 전적으로 행동의 빈도와 강도가 결정된다.
    • 환경적 요인에 의해 인간의 본성이 결정된다는 기계론적인 환경결정론의 입장을 강하게 취하고 있다.
    •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이 없다.
    • 인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간의 내적인 동기를 부정한다.
    • 외적 강화가 없이는 어떠한 행동의 학습이나 수정도 이루어질 수 없다.

    02 주요 개념

    (1) 조작적 조건화와 조작적 행동

    ① 조작적 조건화

    • 모든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면 강화된 행동은 반복되는 반면 비 강화되거나 처벌받은 행동은 반복되지 않거나 소거되는 경향을 말한다.
    • 자극이나 특수한 조건에 의해, 어떤 반응이 유발되는가에 대해 기능적 분석을 실시하여, 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발견하고, 원인인 자극을 조정함으로써 그 결과인 반응을 통제할 수 있다는 원리이다.

      예) 스키너의 상자에서 흰쥐는 계속 움직이면서 환경 탐색을 하다가 우연히 지렛대를 눌러 먹이가 먹이통에 떨어지는 것을 보고,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을 계속하게 된다. 이때 먹이로 인하여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이 증가된다.

    [스키너 상자 실험] (최순남, 2005)

    스키너 상자 실험
    스키너 상자 실험

    스키너 상자는 동물실험을 위한 조종장치로서 쥐 나 다른 동물이 먹이를 얻기 위해 지렛대를 누르도록 훈련시키는 장치이다. 스키너 상자에 24시간 굶주린 쥐를 넣으면 처음에 쥐는 새로운 환경을 탐색하기 위해 이리저리 돌아다니면서 걷고, 냄새 맡고, 몸을 핥는 여러 가지 행동을 한다. 이 같은 행동은 어떤 인식되는 자극에 의해 산출되는 것이 아니라 본능적으로 행하는 것이다. 쥐는 이러한 탐구활동을 하다가 우연히 지대를 누르게 되며, 그러면 작은 음식 덩어리가 자동적으로 접시에 나오게 된다. 쥐가 지렛대를 누를 때마다 음식 접시에 먹이를 주면, 쥐가 음식이 나올 때까지 지렛대 근처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며, 지렛대를 누르는 횟수도 점점 많아진다.


    ② 조작적 행동

    • 숀다이크가 실시한 도구적 조건화의 실험에서 유래된 것으로,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에 의해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습득된 행동을 말한다.
    • 환경을 조작해서 어떤 결과를 가져오도록 하는 행동으로, 하나의 행동에 어떤 결과가 뒤따르고 그 결과의 특성에 따라 유기체가 그 행동을 되풀이하는 습득된 행동을 말한다.
    • 스키너는 반응적 행동보다 조작적 행동을 중요시한다. 즉 인간이 성장하면서 고전적 조건반응보다 조작적 조건반응인 행동을 주로 하는 것을 주목하였다.

     

     

    (2) 변별 자극과 변별 강화

    ① 변별 자극 (discriminative stimulus)

    • 어떤 반응이 보상되거나 보상되지 않을 것이라는 단서 혹은 신호로 작용하는 자극을 말하는 것으로, 바람직한 결과를 얻기 위해 어떤 행동을 선택해야 할지를 암시해 준다.
      예) 벽에 색칠을 했을 때 어머니의 무서운 얼굴은 처벌을 받는다는 신호, 무인속도측정기는 운전자가 교통위반 범칙금을 물지 않기 위해서 속도를 줄이게 만드는 신호
    •  변별 자극을 통해 인간 행동을 완전히 통제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인간은 변별 자극을 통해 자신의  외부세계를 더 잘 관리하고, 예측하며 통제하는 것이 가능하다.

    ② 변별 강화 

    두 개의 반응 중 하나는 문제성이 있는 반응이고 또 다른 하나는 사회 적응적인 반응이라고 할 때, 사회 적응적 반응에는 강화가 주어지고, 문제가 있는 반응에 대해서는 강화가 주어지지 않는다면 그 결과로 사회 적응적 반응은 증가되고 문제성이 있는 반응은 감소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3) 강화와 벌

    ① 강화(reinforcement)

    ▶ 행동 재현의 가능성(빈도수)을 높이는 것으로, 어떤 행동에 따르는 결과가 그 행동을 다시 야기하도록 하는 가능성을 높이는 자극이다.

    • 1차적 강화물 : 그 자체로 생리적 만족 (음식, 물, 성적 접촉 등)을 줄 수 있는 강화물
      예) 배고픈 사람에게 음식을 주는 것에서 음식은 그 자체로 충분한 강화물, 목마른 사람에게 물
    • 2차적 강화물 : 1차적 강화물과 연결됨으로써 강화력을 가지게 된 자극 (미소, 칭찬, 관심, 인정, 호의, 돈 등)으로, 유아에게 있어 어머니는 항상 2차적 강화물인데 그 이유는 어머니가 1차적 보살핌 (우유, 기저귀 교환 등)과 함께 미소, 칭찬, 인정을 해주기 때문이다.
      예) 배고픈 아이에게 음식을 주면서 보여주는 엄마의 웃음 또는 지원 표시

    ▶ 강화의 형태

    • 정적 강화 : 유쾌한 자극을 제공함으로써 반응의 빈도를 높이는 것
      예) 알코올 중독자가 치료를 잘 받아서 외박권을 줌
    • 부적 강화 : 뒤따르는 혐오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반응의 빈도를 높이는 것
      예) 선생님이 학생들의 자원봉사활동을 높이기 위해 "자원봉사하면 청소 면제해주겠다."라고 약속

     

    ② 벌(punishment, 처벌)

    ▶ 어떤 행동에 뒤따르는 결과가 그 행동을 다시 야기하도록 하는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자극이다.

     

    벌의 형태

    • 정적 처벌 : 혐오스러운 자극을 제공하는 것
      예) 적색 신호등에 정지하지 않은 사람에게 범칙금을 부과하여 교통위반빈도를 줄이는 것
    • 부적 처벌 : 유쾌한 자극을 제거하는 것
      예) 숙제하지 않은 행위를 감소시키기 위해 숙제를 하지 않은 학생의 휴대폰을 압수

    ▶ 스키너는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에는 처벌보다 강화가 효과적이며, 부적절한 행동의 감소를 위해서는 벌보다는 소거(extinction)가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결과 강화(reinforcement) 처벌(punishment)
    과정 반응 혹은 행동의 증가 반응 혹은 행동의 감소
    [정적] 제공 정적 강화물 : 음식, 고기덩어리, 칭찬, , 안아주기 등
    ☞ 유쾌한 자극 제공
    정적 처벌물 : 전기쇼크, 신체적 고통, 야단치기 등
    ☞ 혐오스러운 자극 제공
    [부적] 제거 부적 강화물 : 고통스러운 결과를 줄 수 있는 것을 없애줌
    ☞ 혐오스런 자극 제거
    부적 처벌물 : 기쁨이나 만족을 주는 것을 제거시킴
    ☞ 유쾌한 자극 제거

     

    (4) 소거와 자발적 회복

    ① 소거 (extinction)

    ▶ 이전에 강화되었던 행동이 더 이상 이전과 같은 결과를 가져오지 않는 것으로, 일상생활에서 특정 행동을 무시하는 형태를 말하는데, 여기서 특정 행동이란 이전에 관심을 받아 이미 강화된 것을 말한다.

    예) 학급에서 바보처럼 행동하는 아동의 경우, 선생님과 다른 학생들은 그 아이의 우스꽝스러운 행동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웃지도 않기로 약속한다.  이러한 조건하에서 처음에는 아동의 우스꽝스러운 행동의 빈도가 증가하지만 결국 아동은 그런 행동을 중단하게 된다.

     

    ② 자발적 회복(spontaneous recovery)

    ▶ 소거를 통해 완전히 감소된 행동이 다음에 발생할 기회가 주어졌을 때 다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예) 마약 중독에서 회복되었다고 생각하는 코카인 중독자가 흰색 파우더와 같은 마약과 강한 연합을 이루고 있는 자극을 갑자기 접한다면, 마약을 다시 사용하고자 하는 극심한 충동을 경험한다.

     

    (5) 강화 계획 (reinforcement schedule, 강화 스케줄)

    ① 조작적 행동이 학습되고 유지되는 비율로 행동과 그 결과 사이의 순서를 나타낸다.  즉, 행동 증가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강화물을 제시하는 빈도를 말한다.

     

    ② 강화 간격과 강화 비율이라는 두 가지 기준에 따라 구분

    • 연속적 강화(continuous reinforcement, 지속적 강화) 계획 :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강화물을 제시하는 것
    • 간헐적 강화(intermittent reinforcement) 계획 : 스케줄을 간격이나 비율에 따라서 강화를 주며, 고정적으로 주거나 일정치 않게 강화를 제공

    간헐적 강화 계획의 네 가지 종류

    강화계획 종류 설명
    고정간격 스케줄 특별히 정해진 시간간격에 따라 강화를 준다.
    예) 10분 안에 다섯 번의 강화를 준다면 매 2분마다 강화를 제공, 공부하는 자녀에게 1시간 간격으로 간식을 제공
    변수간격 스케줄
    (
    가변간격 스케줄
    일정한 시간의 한도 내에서 강화를 주는 시간 조정을 다양하게 한다.
    예) 10분내에 다섯 번의 강화를 준다고 할 때, 2분 30초에 한번의 강화를 주고, 그 다음에는 각각 3분50초, 7분, 8분 10초, 그리고 10분에 강화를 줌, 공부하는 자녀에게 하루 중 세 번의 간식을 주기로 하고 아무 때나 간식을 제공
    고정비율 스케줄 특정한 반응빈도를 보일 때마다 강화를 준다.
    예) 전체 열 번의 반응을 나타내는 동안 다섯 번의 강화를 제공한다면 두 번의 반응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를 줌, 공부하는 자녀에게 한 과목 문제풀이를 끝낼 때마다 한 번의 간식을 제공
    변수비율 스케줄
    (
    가변비율 스케줄)
    특정한 반응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를 주지만 반응의 빈도을 고정적으로 하지 않고 빈도를 다양하게 정하여 그 빈도에 따라 강화를 준다.
    예) 열 번의 반응이 나타나는 동안에 다섯 번의 강화를 준다면 1회, 3회, 6회, 7회, 10회의 반응이 있을 때 강화를 제공, 공부하는 자녀에게 처음에는 2과목 문제풀이를 끝낸 후, 두 번째는 5과목을 끝낸 후에 간식을 제공

     

     

    ③ 강화 스케줄은 반응을 나타내는 비율에 영향을 주는데, 최고 높은 비율의 반응을 발생시키는 강화 스케줄의 순서는 변수 비율(VR) 스케줄, 고정비율(FR) 스케줄, 변수 간격(VI) 스케줄, 그리고 고정 간격(FI) 스케줄의 순이다.

     

     

    (6) 행동 조성(shaping = 행동 형성)

    ① 행동 조성은 복잡한 행동이나 기술을 학습시키는 데 매우 유용한 방법으로, 기대하는 반응이나 행동을 학습할 수 있도록 기대에 부응하는 행동에 대해서 강화를 함으로써 행동을 점진적으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② 기존의 행동 목록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행동은 강화시킬 수 없으며, 이미 일어나고 있는 행동 중 목표로 삼고 있는 바람직한 행동에 가까운 것을 찾아내는 데서 시작된다.

     

    예) 아이가 대소변을 가리도록 행동을 학습시키는 경우, 아이의 배변욕구에 관한 의사표현에 칭찬을 하여 자기의 표현 행동을 조성하고, 그다음 순서로 바지를 내리고 변기에 앉고, 배설한 후에 변기의 물을 내리는 행동을 차례대로 행하게 함으로써 전체적으로 배변을 해결할 수 있는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시킨다.

     

     

    (7)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

    ① 조작적 조건 형성의 원리를 활용하여 행동의 변화를 추구하는 기술로, 관찰이 가능한 개인의 문제행동을 대상으로 하며, 이러한 행동의 학습 · 강화 · 유지 · 약화 · 제거에 초점을 두고 있다.

     

    ② 행동수정에서는 처벌보다는 강화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관찰과 측정이 불가능한 의식이나 성격, 사고와 같은 내적 심리구조나 과정은 제외되며, 관찰이나 측정이 가능한 행동을 대상으로 한다.

     

     

    [행동수정 기법]

    ◆ 충만 (flooding, 홍수 법)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을 갑자기 많이 일시에 제시하여 불안을 소멸시키는 것

    ◆ 체계적 둔감화 (systematic desensitization)

    • 볼페(Wolpe)가 제시한 기법으로, 불안이나 공포로 인해 야기되는 부적응적 행동이나 회피행동을 수정하는데 매우 효과적임
    •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을 행동적으로 분석하고 불안 유발 상황에 대한 위계 목록을 작성한 다음 이완훈련을 시키고, 불안을 유발하는 상황을 상상하게 하여 치료하는 방법

    ◆ 용암 법 (fading)

    한 행동이 다른 상황에서도 발생할 수 있도록 그 상황을 점차적으로 변경하여 가는 방법을 말하는 것

    예) 대인관계에 미숙한 클라이언트에게 대화법을 학습시키고자 할 때 먼저 사회복지사의 관계에서 대화법을 익힌 후 점차 다른 상황에서도 대인관계를 잘할 수 있도록 확대시켜 나가는 방법

     

    ◆ 토큰 경제 (token economy)

    • 아일론(Ayllon)이 제시한 기법이며,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를 활용한 기법
    • 개인이 적절한 행동을 할 때 상징적 강화 인자로서 토큰을 주고, 토큰이 일정하게 모였을 때 개인이 원하는 것과 교환하는 방법으로 행동을 수정하는 기법

    ◆ 타임아웃 (time out, 격리)

    부적응적 행동을 했을 때 긍정적 강화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박탈함으로써 부적응적 행동을 소거하려는 기법

    예) 장난감이 많은 방에서 어린 동생과 싸우는 자녀를 장난감도 흥미 있는 책들도 전혀 없는 방으로 이동시키는 방법

     


    03 이론의 평가와 사회복지 실천 함의

    (1) 이론의 평가

    ① 장점

    • 치료기법의 효과성을 중시하고 발전시킨 점
    • 치료기법에 대한 정밀한 측정을 강조한 점
    •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개입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

    ② 이론의 한계점

    • 인간의 행동에 대한 환경의 결정력을 너무 강조하여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간의 내적 · 정신적 특성을 배제하고 있다.
    • 인간 행동을 결정함에 있어 고도의 정신 과정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스키너는 인지의 창조적인 면을 염두에 두지 않았다.
    • 인간의 모든 행동이 조작을 통해 변화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은 인간을 지나치게 단순화 · 객관화 · 과학화하고 있다는 측면에서의 비판을 받고 있다.
    • 스키너에 따르면 인간 행동은 결과, 즉 보상과 처벌에 의해 유지되며, 인간의 행동은 법칙적으로 결정되고 예측이 가능하며, 통제될 수 있다고 보았다. 자율적인 인간의 성격, 심리상태, 느낌, 계획이나 목적, 의도를 부정하였다.
    • 철저하게 통제된 스키너의 실험은 관찰되지 않은 절차나 과정의 추론을 어렵게 만들고 예기치 않은 자극이 일어나는 상황이나 과거의 자극이 예기치 않은 방식과 결합되는 상황에서 무엇이 발생할 것인지를 예측하기가 매우 어렵다.
    • 지나치게 비인간적이라는 비판을 받는다.  즉, 행동주의에서의 처벌 원칙은 인간서비스의 측면에서 보면 다소 비인간적인 면을 정당화시킨다는 점이다.
    • 인간의 모든 행동은 조작을 통해 변화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 주류적인 심리학에서는 전적으로 받아들이기 힘든 제한점을 안고 있다.

     

    (2) 사회복지 실천 함의

    1. 상당수 사회복지 전문직으로 하여금 원조의 초점을 정신 내적 갈등에서 외현적 행동으로 이동시키도록 하였으며 신체적 · 심리적 발달에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제시하였다.
    2. 학습이론의 폭을 확장시켜 학습방법의 하나로 행동의 강화가 사회복지 실천 현장 및 일상생활에 적용되고 있다.
    3. 인간을 기계 적으로 보고 모든 인간 행동은 법칙적으로 결정되며, 예측이 가능하고, 통제될 수 있다고 보는 스키너의 이론을 인간의 자율성과 자기 결정을 실천의 원칙으로 보고 있는 사회복지에 적용하는데 많은 한계가 따른다.
    4. 행동수정과 행동치료의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따라 개입 기법을 적용하여 클라이언트의 행동수정과 행동치료를 가능하게 하고 다양한 개입방법을 제시하였다.

    [출처 : 사회복지 통합 이론서, 2021, 김진원 편저, 가지 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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