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도의 인스타 감성카페로 유명한 조양방직에 다녀왔습니다. 저는 약간 옛날 아날로그 느낌을 좋아하고 앤틱과 아기자기한 소품을 좋아하는데요, 그런 저에게 너무 취향저격인 카페였습니다. 그럼 조양방직이 어떤 곳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조양방직 카페? 공장?
강화도의 조양방직은 지금은 감성카페로 알려져 있지만 우리나라 최초의 방직공장이었다고 합니다. 조양방직은 1933년에 설립되었으며 1958년 폐업 후에는 촬영장 등으로 활용되었으나 결국 1990년대에 문을 닫았고, 오래도록 방치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흉물스럽게 쓰러져가던 공장 건물은 2018년 거대한 카페로 재탄생하였습니다.
허물어져 가던 벽면은 근사한 미술관이며 영화관이 됐고, 기다란 작업대는 커피 테이블로 바뀌었으며, 기계도 사람도 떠난 공간은 중국과 유럽 등지에서 찾은 골동품으로 채워졌습니다. 깨진 유리창을 간직한 영국제 문짝, 체코의 옛 기차에 달렸던 둥근 거울, 겨울마다 몸을 뒤집느라 애쓴 붕어빵 기계가 원래부터 그 자리에 있었던 듯 자연스럽게 배치하여 990㎡(약 300평)가 넘는 공장 터와 건물 골조를 그대로 살려 시간의 이야기를 카페 곳곳에 남겨두고 있습니다. 현재 조양방직 카페에서는 각종 음료와 케이크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조양방직의 공장을 개조해서 인테리어 한 모습입니다.
조양방직 위치
- 주소 : 인천 강화군 강화읍 향나무길 5번 길 12 조양방직 찾아가는 길
- 주차 : 조양방직 주차장이 만차일 경우 주변 공영주차장 이용해야 함. 공영주차장 요금 30분마다 600원
- 영업시간
평일 : 11:00 - 20:00 (평일 라스트 오더 : 19시 20분)
주말 : 11:00 - 21:00 (주말 라스트 오더 : 20시 20분)
전화 : 0507-1307-2192
편의 : 예약, 단체 이용 가능, 주차, 포장, 무선 인터넷, 남/녀 화장실 구분, 장애인
TV방송정보 :
생방송투데이 2485회, 20.01.08.2020년 1월 8일 티라미수/치즈케이크/카페모카
생방송투데이 2255회, 19.01.22.2019년 1월 22일 티라미수/치즈케이크/카페모카
마당에서도 여러 가지 체험할 것들이 많았습니다. 곳곳에 사진 찍을 곳도 여러 군데 있습니다.
생각보다 건물들이 많아서 입구, 출구를 잘 확인하고 들어가셔야 할 것 같습니다.
조양방직 카페 내부 모습
생각보다 카페 내부가 거대했습니다. 아기자가 한 감성의 예쁜 소품들로 가득 채워져 있었습니다.
테이블의 종류도 여러 가지입니다. 저희는 구석진 자리를 선택했습니다. 조양방직의 베이커리 메뉴도 유명하지만 저희는 너무 배가 불러서 음료만 시켰습니다. 다음에는 꼭 베이커리 종류를 시켜봐야겠습니다. 커피는 관광 지라서인지 좀 비싼 편이었지만 맛을 괜찮았습니다.
예쁜 조명들로 인테리어를 해서 사진을 찍는 것을 좋아하시거나, 인스타그램을 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놀이터라 될 것 같습니다.
연인들의 데이트 장소로도 좋고, 어르신, 아이를 동반한 가족 모임도 좋고, 저희처럼 친구들과 힐링 여행을 와서 들르는 카페로도 참 좋은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자 화장실
친구가 화장실을 다녀와서는, 자기 집 거실보다 나은 것 같다고 하길래, 화장실이 어떤가 하고 봤더니 정말 집처럼 아기자기하게 꾸며놓았습니다. 정말 처음 보는 특색 있는 화장실입니다. 꼭 한 번 가보세요.
곳곳에 이렇게 옛날 소품들이 있습니다. 미싱과 타자기인데 참 멋스러웠습니다.
벽면에 그림들이 가득하게 있는 곳도 있고, 다른 느낌으로 인테리어 되어있는 카페 공간도 보였습니다. 취향에 맞는 자리를 찾아가셔서, 커피타임을 즐기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옛날 느낌의 방과 복도입니다. 영화에서 볼 것 같은 느낌의 공간입니다. 다음에는 부모님과 함께 오면 옛날 추억을 되새기실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조양방직 카페를 둘러보았습니다. 기대했던 것보다 더 크고 좋은 느낌이었습니다. 저녁에는 또 다른 분위기가 있다고 해서 다음에는 저녁시간대에 방문을 할 예정입니다. 강화도에 가실 일 이 있으시면 조양방직 카페에서 커피와 사진 타임을 즐기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